OctoberCMS 간단 사용 후기

OctoberCMS

http://OctoberCMS.com

OctoberCMS는 Laravel 기반의 CMS 툴이며, CMS란 Contents management service의 약자로 글이나 페이지, 이미지, 영상 미디어 등을 손쉽게 등록, 관리할 수 있는 툴이며 진화된 의미로는 메타 데이터를 중점으로 한 컨텐츠 관리 툴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Wordpress입니다.

October CMS는 Laravel 를 require하여 사용하는, Laravel을 포함한 CMS 툴로 CMS의 기본적인 기능 외에 Laravel의 기능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그 함수, 클래스들을 활용한 Plugin, Theme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이며 현재 Laravel LTS 5.1 버전이 기반입니다.

Intro 영상 : https://vimeo.com/79963873

OctoberCMS 간단후기

얼마전에 Laravel 기반 CMS인 XE3를 알아보려다가 아직 베타버젼이라 상용 중인 OctoberCMS를 사용해보았습니다.

초기에 웹에 올려두고 테스트해보려고 Heroku 에 세팅을 하려다가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설치 및 설정을 마쳤지만
Heroku 보다 타 호스팅 업체, AWS가 작업환경으로 훨씬 낫겠다는 결론을 지었습니다. 이유는 하단 주석을 참고해주세요.

대부분 로컬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OctoberCMS는 MySQL(MariaDB), Postgres, SQLite, SQL Server를 지원합니다. 저는 PostgreSQL을 설치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설치 직후 관리페이지의 느낌은 Wordpress의 그것과 비슷하게 직관적인 편이었고 메뉴가 더 심플했습니다.

아직 테마나 플러그인 종류는 워드프레스보다 부족해보입니다. 그래도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하실 예정이고 Laravel 기반으로 웹페이지나 블로그를 쉽게 만들어 보실 분은 OctoberCMS를 활용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저는 [SQUAD 테마]와 Rainlab에서 만든 Blog, User, Forum 플러그인을 사용해보았습니다. Rainlab에서 제공한 튜토리얼 영상을 보면서 따라해보았는데 OctoberCMS의 강력한 점과 사용법이 어떤지 다 설명이 되는 것 같았습니다. 영상 주소 : https://vimeo.com/97088926

궁금하신 분은 해당 영상을 한번 보시길 권장합니다. 무엇보다도 backend라는 admin페이지가 있으며 Laravel 에서 범용적인 blade 템플릿대신에 twig 템플릿을 활용하여 프론트를 바로 관리할 수 있고 에디터에서 code 탭으로 PHP 의 backend 단도 어느정도 코딩을 할 수 있어서 관리페이지에서 많은 부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Components라는 것으로 매우 쉽고 빠르게 템플릿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결정적인 단점으로 기본 OctoberCMS에서 backend 에디터에서 한글이 제대로 타이핑이 되지 않습니다. ace 에디터의 v1.2.3 을 활용하기 때문인데 저는 v1.2.5 dev 버젼을 backend 모듈에 적용하여 해결했습니다. [Forked on github] v1.2.5 release 버젼도 제대로 작동하는지는 확인 못해봤네요.

Wordpress 와 비교하였을 때 Wordpress는 테마 만으로도 컨텐츠의 배치나 입력을 최종 사용자가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그외에도 장점이 있지만 여기서는 OctoberCMS에 초점을 맞춰 생략하겠습니다. OctoberCMS는 커스터마이징이 손쉽고 빠른 장점이 있으며 일반 최종사용자는 사용하기 어렵더라도 Laravel 전문가에서부터 서버스크립트에 접근이 어려웠던 HTML/Style 퍼블리셔까지 어느정도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분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객체지향형으로는 Wordpress가 미진한 면이 있기 때문에 그런면에서는 당연히 OctoberCMS가 앞섭니다. 오픈한지는 2년정도 된것 같으나 아직도 인지도나 사용자가 많이 부족한 것 같아 아쉽습니다. 하지만 활용성과 가능성이 꽤 높으며 Laravel 보급에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Wordpress는 유료 플러그인은 별도의 사이트를 통해서 판매를 하는 반면 OctoberCMS는 유료 플러그인도 자체 검색이 됩니다.
단점으로도 볼수있는 점은 아직 버져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Release 버젼이 딱히 없습니다. 2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버전이 ~1.0 입니다. 이건 쫌 걸리긴 합니다. 간편히 OctoberCMS를 서버 호스팅하고 프로젝트별로 관리할 수 있는 October Pond의 서비스를 구상중인 듯하네요. 별도의 사업모델이 갖춰지면 지금보다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현재 300여개 이상의 플러그인이 있으며 Laravel 기반 CMS로는 가장 괜찮아보이고 여러 사이트 구축 용도로 실사용, 활용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주석

Heroku에 OctoberCMS 설치 시 시행착오

Heroku는 Add-on을 통해서 DB를 설치하며 저는 기본 Postgre SQL Add-on를 활용했는 데 $heroku pg:info 를 통해서 DB 정보를 가져와야 하더군요.
OctoberCMS 최초 설치시 host 정보를 잘 찾아서 입력해줘야합니다. 설치 후에도 Laravel 과 동일하게 config/database.php 설정을 해줘야 하는 데 위의 명령어로 알아낸 정보를 직접 입력하거나 .env를 통해서 입력후 세팅하시면 됩니다.

Install 시 composer.json 파일을 만들어 아래 내용을 추가합니다. heroku에서 mbstring과 gd 라이브러리를 쓰기 위해서입니다.

{
 "require": {
    "ext-mbstring": "*",
    "ext-gd": "*"
 }
}

결정적으로 Heroku는 Git 기반으로 소스가 동기화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CMS에 테마나 플러그인 등을 직접 웹에서 설치 하고 서버 소스를 로컬로 다시 가져오려고 시도해보았으나 서버에서 Git 명령이 먹히지 않아 서버->로컬 동기화는 안되고 로컬->서버 의 일방향적인 배포만 허용되어 사용에 무리가 있습니다.
잘~ 쓰면 로컬->서버 일방향으로 사용은 가능합니다만 장기적으로 사용하실 생각이면 Heroku에 OctoberCMS는 추천해드리지는 않습니다.

어찌하든 로컬에서 테스트해본 것을 Heroku에 올려봤습니다. http://hamstark.herokuapp.com/

comments powered by Disqus